묵 포도 도

이 세상은 꽃보다 못한사람이 보이는 사람들로 빈천하게 생각되기도 하지만, 우리는 이 세상에서 보일만한 사람들에 대한 진정한 모습과 또 다른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의 능력이나 사회상으로 확보되지 못하고 일상 생활에서 이뤄지지 못한 말과 일들로 늘어나는 이들. 빈곤한 가난상의 이들의 사람들은 같은 일들을 반복하며 일합니다. 그들은 일본에서는 「奥(おく)」이라고 표현하는 깊은 인생의 끝뜻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그런 가난한 이들과는 다르게, 포도농장에서 일을 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이들은 때론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지만, 낮과 밤 시간을 반복하며 포도 농사를 합니다. 하지만 이 일은 여러모로 의미가 있습니다. 가장 명백한 것은 포도로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서일 것입니다. 그들은 농장에 다니며 다양한 방법으로 포도농사를 합니다. 농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간격과 정밀도입니다. 단체에 따라 종류도 다르고, 같다면 단체별 농사법도 다르게 적용됩니다. 길게 펼쳐지는 농부의 손가락 같은 조작 하며 농부들은 글로덤, 토속 농났를 같은 전통 농사법을 이루기 위해 노력합니다. 농부들은 또한 손가락이 아끼고 추락해있는 포도 같은 것들을 떼어 내는데도 신경을 써 줍니다.
  
  그 밖에도 포도농장에서 일한다는 의미는 신경 자체에까지 포함 됩니다. 포도농사에서 한가로운 기쁨이 이루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농사에 제대로 참여하고 집중하며 정교한 실력도 길러지고 있습니다. 포도농사에 의한 힘과 노력들이 하나노는 일로 고통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즐거움을 느끼는 것도 보이곤 합니다. 포도농사는 그 단순한 농사가 아닌 인간의 존재로서 돌아가는 주요한 일이자 실력에 발휘되는 창의적 경험입니다. 이러한 포도농사는 사람의 자존감을 상승시키고 오늘날의 나눔과 수익에 이끌어 내기 위해 고안된 일들을 시도하는 일종의 고향의 농사가 되기도 합니다.
  
  생명 속에 길쌈한 여정에서 일들을 깨침과 노력과 고통과 또한 즐거움을 같이 느끼며 이동하며이 포도 농사는 스스로의 손길이기도 합니다. 이들 포도농부들은 아직 못하는 가난한 이들과는 다르게 농묵에 의해 삶의 의미가 있고, 침을 맞이함 으로 행복을 느낄 수 있었던 것일 것입니다. 물론, 저마다 개인의 미학이 있고, 이 개인적 미학이 사람들간의 깊은 감동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결국 포도농사는 슬픔과 두려움 속에서도 손길과 미학으로 강한 마음과 활기도 가득한 인간의 존재로 포도 농사가 되는것입니다.
  
  포도 농사를 떠들다보면, 인간의 다양한 감정과 인생의 다양한 의미를 느끼게 됩니다. 참여할 수 있는 포도농사의 집합도 다양하여 여러모로 보면 보는 포도 농사의 매력이 있고, 그 끝에는 이 포도 농사를 연신하게 만드는 인간과 삶의 생활 melody가 들립니다.
  
  포도 농사는 생산력이라기 보다는 다양한 미학과 사람들의 감정을 하나로 연결하는 것을 통해 삶의 의미를 깨닫는 미학적인 배움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인생의 스트레스에 상관없이 인생을 즐기기 위해 지금도 세계 곳곳의 사람들은 이러한 감정과 미학을 느끼기 위해 길게 흩어져있는 포도농사의 모습을 보고 있습니다.
  
  포도 농사는 작은 좋은 것들을 따라가는데도 있고 또한 더 멀리 갈 수는 없지만 각자가 소소하게 느낄 수 있는 감정에서 나오는 인간의 삶의 의미를 깨닫는 것도 있습니다. 빛나는 붉은 해수이 우리의 인생을 즐기고 따라가는 인생의 여정의 의미는 포도 농사로부터든 또는 다른 농사라는 형태로서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