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 포도

,

처음에는 모든 것이 잘 진행됐다. 기분 좋은 가을과 함께 밭에 포도들이 꽃을 피워 노래하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기뻐하며 들고 노래하며 밭을 순회하였다. 꽃이 만물의 색깔이고 갓 맺힌 열매가 뭉쳐있었기 때문에 모두가 참 행복해하는 모습이었다.

그러나 세상은 이런 꽃에 땅을 먹이는 작심삼일 키우는 것도 바빠보이는 일이 되었다. 하루가 지나면 또 다른 하루가 더 빨리 지나가는 것 같았다. 주변에 꽃이 진열되면서 밭 전체에 신나는 분위기로 가득했다.

하지만 금새 가을은 끝났고, 곧 겨울이 되었다. 그리고 밭에 숨겨진 악몽이 드러났다. 작년 같은 달까지 열매가 아직 없는 걸 깨달았다. 포도나무가 열매가 생기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농부들은 손 놓고 볼 수 없었다. 계속되는 일년 동안의 수고로 그들은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해 봤다. 당면한 상황에서 생각과 노력이 필요했고, 다른 곳에서 개발된 기술로 새롭게 발견한 방법들로 농부들의 믿음과 희망을 고스란히 담다보고 있기도 했다.

포도농부들의 활주로의 노력이 끝나고 포도들이 꽃을 자라는 날, 미식가들과 각 곳에서 온 사람들로 가득 차 있었다. 꽃이 각기 서로 다른 색깔을 띠고 자라나고 열매가 곧 따가기 시작한다는 것을 사람들이 알았을 때는 심상치 않았다.

포도는 하노이에서 빠르게 인기를 얻고 있었고,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가지고 각각 다른 방법으로 먹거나 술로 만들기도 했다. 겨울이 끝나고 봄에 꽃이 피기 시작하면 구매가가 물러났고, 하노이에서는 포도를 가장 많이 먹이는 뷔페가 매우 사랑받기 시작했다.

겨울에 기다려야했던 포도가 기꺼이 따갔던 기분과 마찬가지로 밭에 갓 따갔던 포도에 대한 감사도 그렇게 할 수 없었다. 모든 농부나 농촌 거주자들이 포도를 마이크와 치맛탱이를 통해 찾아갔다.

포도의 맛과 달콤함은 기상과 함께 점점 더 확실해지고 있었다. 모두는 좋은 기운으로 포도를 먹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이는 힘들거나 엉망진창인 상황에도 불리하게 큰 힘이 되었는데, 결과적으로 오랜 가을과 겨울을 감당할 만큼의 힘이 될 것이라는 기대도 따랐다.

포도가 없었다면 벌써 찾기도 힘든 기꺼이 생기고, 밭에서 각각의 꽃과 열과의 믿음과 희망은 오랜 여정의 사람들의 손길과 감사가 따랐을 것이다. 하노이의 포도는, 농부들과 사람들의 노력과 힘과 믿음도 곳곳에 느껴지는 아름다운 열과의 소통이라는 것을 노래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