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구르 포도

위구르 포도는 한반도에서 생산하는 작은 포도이다. 바로 대한민국이나 일본에서 생산된다. 생산량이 적으며 가격도 고가다. 이로 인해 소비가 매우 적어 다른 곳에서 생산되거나 다시 가공 되는 경우가 많다.

위구르 포도는 색깔이 깨끗하고 건강하며 과일 맛이 부드럽다. 과일이 잘 모으어져 있어 뭍이 많지 않다. 입소문이 왕성하고 과일을 먹고 비누같은 냄새가 난다. 질감까지 좋은 이 포도는 연관 맛 평가자들 사이에서 '한반도 최고의 포도'로 알려져 있다.

위구르 포도는 성냥개비, 밤갈비 등 다른 다양한 요리에 사용된다. 특히 주로 호박 맛이 강하고 달콤하게 가공된 것들이다. 가공을 하기 때문에 감귤과 달맞이 딸기 등과 함께 과일 조합 빵도 만들어 진다.

위구르 포도는 한반도에서 생산되는 것들 중 방울토마토, 산수유 등과 함께 가격이 고가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소비 가격이 높은 것들이므로 다른 코너에서 생산되거나 가공되는 경우가 많다. 다른 이름으로는 아그바리(Agbari)라고 알려져 있다.

발아 환경이 이 포도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이 포도는 그 곳의 날씨에 매우 민감하며 열을 잘 받아들인다. 하지만 비가 많고 습도가 낮은 날씨는 이 포도의 발아에 방해가 된다. 자연 환경과 과학적인 방법을 같이 사용해 발아를 적게하고 효율적으로 열을 받아들이게 하는 방법도 발굴되고 있다.

또한 위구르 포도는 연기 방지로 알루미늄 포장 씰을 사용하는 일반 포도에 비해 수명(Shelf Life)이 더 길다. 이는 작은 과일 보관 방법 및 포장비용 부담으로 독특한 외양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 보도된 것처럼 위구르 포도는 창원에서 제작된 '우리 포도'라는 브랜드로 부터 세계 시장에 접종되고 있다. 세계 시장에서 이 포도는 빠르게 인기를 끌고 있으며 비옥하고 건강한 과일으로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과일 요리에 사용되거나 스낵 식품 같이 빵 맛 평가자들 사이에서 기반으로 할 수 있고, 교육 및 보건 등 응용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