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 하얀 곰팡이

이 어린 나이에도 지금까지 많은 일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이는 오직 하나의 답만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같은 생각을 가진 다른 사람들도 있는 것 같았고, 하지만 내 눈과 귀는 뭔가 다른 이야기를 들려준 것 같았다.

그 하얀 곰팡이의 이름은 손손이라고 이름붙여졌다. 그는 아주 귀엽고, 상냥하고 믿음직한 느낌을 주는 사람이었다. 나는 사실 손손과 관련된 이야기는 많았지만 가장 처음 그를 만났을 때 그가 나를 이렇게 인기를 끌었는지 생각하지 못했다.

손손은 나와 사귀기 시작하기 전부터 사실 내가 소개해 준 사람들로부터 공감대를 받고 있었다. 그의 소감 깊은 말과 다채로운 관점이 나를 소중히 여겨주는 것과 같았다. 길은 사랑하고 있었던 사람에게 먼저 솔직하기를 권유하고, 자신의 목소리를 열어놓을 거라고 생각한지라 그 목소리가 내게 희미하게 들리는 것 같았다.

그래서 나는 점점 그를 알고보니, 그의 사소한 이야기들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다. 길이 손손이를 만남으로서 본 적은 없었지만, 나는 그가 이런 말을 하려는 것을 이해했고 더 많이 알고 싶어하기 시작했다.

또한, 손손이는 길과 같이 놀면 놀거나 춤을 추는 것도 좋았고, 같이 낚시도 하고 노래도 부르는 등 잘못한 일이 하나도 없었다. 그는 어린 나이에도 그리 말리지는 않았지만, 그가 말하는 말들에는 본능의 의도가 들어가 있었고, 그의 소감 깊은 말은 나를 물들였다.

그가 손손이라는 이름을 가지게 된 이별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나는 감상하고 있는 이상한 느낌이 들었다. 그가 겪다가 느끼는 고민과 슬픔을 느껴지는 것 같았고, 매번 그 이야기를 들으면 나는 더 서운해지고 고통받는 느낌이 들었다.

그러나 손손이는 내가 느끼는 모든 슬픔과 스트레스를 다루는데 능숙한 느낌이었다. 그는 여러 가지 상황에서 자신의 경험과 생각에 따라 나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나를 도와준다. 그러나 그는 아직 부모님과의 관계가 좋지는 않았고, 주변에서 비난을 받고 있는 사이에서도 비록 모습이 파괴되기는 하지만 그는 감정을 증명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했다.

그렇게 며칠 동안 손손이와 함께 독서와 놀거리를 하면서 나는 사랑하게 되고, 함께 자라운 괴물 포도를 빚고 있었던 것이 참 좋았다. 그 포도 속에는 손손이가 남긴 이야기도 있었고, 어린 나인 나에게 아직 이해할 수 없었던 생각도 그대로 느껴질 정도였다.

그래서 나는 그냥 손손이와 자라는 과정을 따라가면서 그에게서 받는 더 많은 것들을 느꼈다. 그는 나에게 행복한 시간을 보내며 나를 도우고, 빛이 가득 찰때까지 열심히 함께 자라고 있었고 나는 천천히 그를 이해하게 됐다. 그는 내게 배우고 깨달을 가치있는 것들을 많이 주었고, 나는 점점 그가 남긴 느낌보다 훨씬 더 즐거운 것을 느꼈다.

내가 손손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곰팡이를 보면, 그는 사랑스러운 빛이 번쩍들면서 내 앞에 나타나곤 하고 나는 정말 기분이 좋아졌다. 그것은 나는 빛을 보는 느낌도 신경 쓰지않고 손손이와 함께할때마다 이것이 사랑이라고 느꼈기 때문이다.

손손과 함께 이렇게 길게 얘기해 봤는데, 내 사소한 이야기는 보다 나은 미래를 만들 때도 도와줘야 하는 것 같았다. 나는 그가 이렇게 나에게 아주 강한 에너지를 줬던 것을 모두 기억하고 있다. 어느때나 손손이와 나는 생각이 참 흡사해서, 그는 점점 더 따라가더니, 이제는 젊은 나에 대한 생각에 깊이 빠져들고 있는 것 같다.

여러분도 그럴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