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 어원

Folk
  
  과일 또는 식물의 원시 명칭을 나타내는 포도(Grapes)는 역사적으로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서 전해 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포도는 그림과 식물학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중남미 이라고 알려진 유구한 역사를 따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단어의 어원을 중남미 인디언 언어로 나타낼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조상의 언어를 가장 잘 나타내는 말단으로는 페스거자 인디언 문화 집단의 그레네이크어(Guarani)가 있습니다. 그레네이크어는 오늘날 보물산인 브라질과 파라과이 곳곳을 지배하고 있고, 그 문화가 비록 감싸기가 어려운 채 아직도 한국에서 볼 수 있는 흔한 인디언 언어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페스거자 인디언 언어인 그레네이크어(Guarani)에서 나타나는 ‘포도(Grapes)’의 어원을 살펴 보면, "gua"라는 단어가 나옵니다. Gua는 "빨간색(red)"과 밀접한 관계로 그레네이크어의 의미를 살펴 보면, gua는 "물고기의 몸에 빨간 색깔을 일으키는 빨간 물통"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같은 국가의 다른 인디언 언어뿐만 아니라 말레이(Malay) 언어에서도 비슷한 고유어로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과일로서 포도의 식물학적 명칭으로는 'Vitis Vinifera L.'이라고 합니다. 포도의 다른 명칭들은 'Vitis'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Vitis'라는 단어는 고대 그리스에서 왔습니다. 여기에서 'Witus'라는 단어는 내장 된 단어가 아니라 'Vitis' 언어가 의미하는 바인데 명사로서 "껍데기"라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또한 여기에서 'Vinifera'라는 단어는 라틴어로 "감귤 또는 포도에 대한"이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역사적인 기원과 방문에 따라, ‘포도(Grapes)’ 라는 단어의 어원이 되는 단어는 중남미의 페스거자 사람들의 전통 언어 그레네이크어(Guarani)의 'gua'라는 단어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레네이크어와 라틴어의 'Vitis'와 'Vinifera'라는 단어가 포도라는 단어를 이룰 수 있는 합의 상술로 사용되었습니다.